[피플]RA인턴 수기 ㅣ 자율성과 오너십을 지니고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어요

2022-04-26

RA인턴 수기


그린랩스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경제학과 통계학을 전공으로 하는 저는 대학교 3학년을 마치고 겨울방학 기간에 무언가 시간을 알차게 보낼 만한 일이 없을까 싶어서 막연히 학교 경력개발센터 사이트에 들어가 보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제 진로를 금융공기업 쪽으로 생각해오고 있었는데 그즈음  경영 쪽에 관심이 갔습니다. 해서 ‘RA(Research Assistant)’를 키워드로 검색했고, 마침 그린랩스 RA 공고가 보여 지원하게 됐습니다. 회사에 대해 검색해보니 그린랩스는 시리즈C 투자까지 받은 스타트업이고 직원 수도 300명을 넘어서며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만큼 체계적으로 실무를 배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인 만큼 업무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아 망설임 없이 지원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크게 무역팀 리서치, 글로벌 사업개발, 브랜딩 사업과 관련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글로벌실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필요한 자료 전반을 백업하는 업무를 했는데요. India, SEA, HK 지역을 맡아 나라와 산업, 기업 분석 등을 수행했고 그린랩스와 파트너가 될만한 기업 및 VC, 정부 기관을 100개를 리스트업하고 1차 컨택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브랜딩과 관련해서는 파일럿 PB 상품에 대한 기획서를 작성해 공모전에 제출하는 것부터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을 기획하고 실제로 모집하는 일까지 맡아서 진행했습니다.


리서치한 자료들



RA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맡아서 조사하는 국가에 대한 오너십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 영어 구사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단순히 영문 자료를 리서치하는 경우도 많고 뿐만 아니라 영어로 진행되는 컨퍼런스 콜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는데 이때 회의록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영어 실력 혹은 제2외국어를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 분위기는,

팀원 개인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특히 사수이신 실장님께서 RA 인턴 모두가 업무에 오너십을 가지고 일할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단순히 리서치만 하는 것이 아니라 리서치를 바탕으로 해외 기업에 직접 연락을 취하거나 사업계획서를 써보게 해주시는 등 다양한 업무 경험을 해볼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또 RA 팀에 컨설팅 회사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하면서 여러 부서 업무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제 미래를 설계하는데 다양한 업무 경험을 할 수 있게 많은 서포트를 받았습니다.


자현님이 인턴 기간 만료일에 받은 축하 선물



일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대학생 서포터즈를 모집했던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많은 대학생분이 지원해주셔서 뿌듯했습니다. 예전에는 서포터즈를 지원하는 입장이었다면, 이제는 서포터즈 매니저로서 활동 기획부터 모집, 선발까지 전 과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보람됐습니다. 총 활동 인원인 30명보다 10배가 넘는 분들이 지원해주신 것을 보고, 제가 한 기획이 바르게 설계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 같아 기뻤습니다. 제가 속한 그린랩스 글로벌본부가 하루하루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는 것도 뿌듯한 일 중의 하나였습니다. 처음에는 글로벌실이 대표님과 실장님, 저 이렇게 총 세 명으로 이루어진 팀이었지만, 점점 성장해나가면서 제가 인턴 기간이 끝나갈 무렵에는 글로벌본부가 25명으로 성장해있었습니다. 이 모습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보람을 느꼈습니다.


서울 스트로베리 모집 포스터



본 수기는 지난 2월부터 석 달간 그린랩스 글로벌본부 RA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했던 구자현님께서 직접 작성해주셨습니다.